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정보

[압력밥솥의 위험]압력밥솥과 전기압력밥솥의 위험, 정신이 번쩍!!

 

 

생생정보통에서 압력밥솥과 전기밥솥의 위험에 대해 알려주었다.

우리 주부님들 너무 많은 분이 모르고 사용합니다, 저 역시도 마찬가지구요... 

압력밥솥은 들은바 위험해서 사용을 안하는데 전기밥솥도 위험하군요...

압력밥솥 폭발을 보니 끔찍하네요...

 

압력밥솥 폭발로 인해 심각한 다리 화상을 입은 사람도 있고

압력밥솥 폭발로 임신 중이던 베트남 주부는 유산을 하고

어떤 이는 압력밥솥 폭발로 실명위기까지 .....

이렇듯 위험하지만 위험의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고 쓰는 사람들이 많네요...

실제로 2011년 12월에 압력밥솥에 팥을 삼던 중에

순식간에 터져버려 주방 전체가 팥 천지가 되고 아직도 흔적들이 남아있네요.

근데 팥, 콩류, 카레, 밀가루음식, 백숙, 삼계탕, 튀김,

미역국, 나물류, 보리차, 맹물, 시래기, 찜, 빨래, 소독등의

다용도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라고 되어있네요

 

 

그러나 잘 삼긴다고 엄마들이 잘 사용하는 압력밥솥.

이렇듯 아무 생각없이 당연하게 사용을 하고 있다.

 그래서 실험을 해봤습니다.

 마네킹을 앞에 세우고... 약 10분후에.....

어마어마한 폭발의 위력과 함께 저~ 멀리 날아가는 밥솥.

그 속을 보니 내용물은 다 사라지고 텅텅비었네요....

이 모든 것이 사용설명서에 금지되어 있는 음식을 반복적으로 조리를 하므로

음식물이 오랜 시간동안 누적돼서 막혀서 사고가 나는 거라네요.

또 압력밥솥의 또 다른 위험은 뜨거운 수증기 

압력밥솥 사고의 40%이상이 고온의 수증기로 인한 화상이라고 합니다.

수증기에 고기를 대어봤더니 이렇게 변했습니다.

실제 피부라고 생각을 해보니 끔찍하네요. 

 

그 수증기의 온도가 104.0.

가스압력밥솥 사용시 주의사항으로

1. 내용물은 적정선을 넘기면 안된다.

2. 증기배출구를 막거나 행주등 기타 물건을 올린 채 사용하지 않는다.

3. 사용중 증기배출구에 손과 얼굴을 가까이 하지 않는다.

4. 취사 중 압력이 남아있는 상태에쇼서 뚜껑을 무리하게 열지 않는다.

 

 

전기압력 밥솥이 터지는 모습(영화의 한장면이네요, 김혜수)

전기압력밥솥의 보온상태였는데도 이렇게 터지네요.

아직도 끊이지 않는 전기압력밥솥 사고....

 

이렇게 위험한 일도 손질만 잘하면 된다는데

밥솥 밑에 보면 구멍을 쑤시는 핀이 있네요.

이렇게 김이 나가는 구멍을 한번씩 청소를 해야 하는거군요.

시골에도 알려줘야 겠어요. 

그리고

고무패킹은 사용방법 및 횟수에 따라 1년 정도 사용후 교환한다.